희망의 푸른 천으로 짜여진 천성의 깃발

  

꾸준히 몇 년마다 새로운 책으로 만났지만 조직의 직함으로 불리었을 뿐 작가라는 타이틀은 좀처럼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이슬이 떨어져 흙은 축축하게 젖어 있다.잠잠해지는 것도 있다.

희망의 푸른 천으로 짜여진 천성의 깃발

기획전을 열면서 미술관에서는 물방울을 그리는 것은 모든 것을 무(無)로 돌려보내기 위한 것이다.또 하나는 아침 이슬이다.김창열 화백은 이 그림에 대해 어느 날 그림 위에 물방울이 맺힌 것을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그것에서 회화의 모든 답을 찾았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희망의 푸른 천으로 짜여진 천성의 깃발

한 방울의 이슬에 가을이 들어 있다.이웃에서는 귤을 처음 땄다면서 노랗고 탱글탱글한 귤을 상자에 가득 담아 내 집에 갖다 주었다.

희망의 푸른 천으로 짜여진 천성의 깃발

덩굴을 걷는 사람을 바라본다.

문태준 시인 가을이 깊어간다.나는 김창열 화백이 그린 최초의 물방울 그림인 ‘밤에 일어난 일 앞에 오래 머무르며 작품을 바라보았다.

게다가 하나의 물방울 속에 온 세계가 투영된 것을 관조하다 보니 나라는 생각과 나라는 고집이 조금은 누그러지는 느낌이 들었다.나는 검은 밤과 대비되는 투명한 하나의 결정체로서의 물방울을 바라보면서 여러 생각을 했다.

관조하는 자아로 이해되기도 했고.그러면 소음이 잦아들고 마음이 고요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9




Flink  :  

Link  :  

> [대만증시-마감] 美 금리 인하 여파에 사흘째 상승…0.66%↑'영원'한 아이돌, 원영아서 헤이즈 비트코인, 10만달러에서 멈추지 않을 것‘부실시공 카르텔’ 깨려면 감리·감독 분리부터똑같이 낡은 지겨운 진영 정치통일·외교·안보中 10년물 금리, 인하 예고에 사상 최저 기록 경신(상보)언어의 하이퍼인플레이션국민의힘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청소년보호정책(책임자: 이지연)증권사, 자산운용사 실적전망혼돈의 2023 국제금융시장"달러패권 위협 요소, 中 아닌 美 내부에 있다"RBA 총재 "가까운 시일 내 금리 인하 없을 것"자녀 대신 증여세 내줬다간…세폭탄 맞습니다 [도와줘요, 상속증여]영원한 생명은 영원할 수 없다한국화 물감에 빠진 프랑스 아티스트, 파비앙 베르쉐르"달러패권 위협 요소, 中 아닌 美 내부에 있다"주택대출 옥죄기 한계…싱가포르식 자가보유 촉진책 펴자버블 터지기 직전 성장주 강세…과거 사례 잊지 말아야中 인민은행 "MLF 금리 0.3%p, LPR 금리 0.2~0.25%p 낮아질 것"RBA, 기준금리 4.35%로 동결[대만증시-마감] 美 금리 인하 여파에 사흘째 상승…0.66%↑BOJ 총재 "물가 상승 리스크 작아져…충분한 시간 있어"(상보)3이복현 “고려아연 공개매수, 불공정거래 조사 즉각 착수”대법원장을 핫바지로 세우겠다는 민주당의 특검 법안미 9월 S&P 글로벌 서비스업 PMI 55.4…예상치 55.3블랙록 "연준, 인플레에 또 놀랄 수도…美 단기국채 비중축소"2024 코리안드림 통일실천대행진제5차 중동전쟁 일촉즉발